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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흐름제어 (Flow control)

 -호스트와 호스트 간의 데이터 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기법 (End to End)

 -송신 측과 수신 측의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임

 -수친측이 송신 측 보다 속도가 빠른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음

 -송신측이 수신 측 보다 빠르면 문제가 발생함

 

⭐1번 3번이 시험에 자주 나옴

 1.Stop and Wait

  -매번 전송한 패킷에 대해 확인응답을 받아야만 그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법

  2.XON/OFF

  -데이터 전송라인을 통해 제어신호를 보내는 방법으로 XON은 전송개시 / OFF는 전송중단을 의미함

  3.Sliding Window

  -수신측에서 설정한 크기만큼 송신 측에서 확인응답 없이 전송 할 수 있게 하는 방법

 

에러제어 (Error Control)

 -수신받은 데이터에 에러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FEC(Forward Error Correction)라고 함

 -수신자가 데이터를 수신받지 못하면 재전송을 해야 하는데 이것을 BEC(Backward Error Corrction)라고 함

 

FEC 오류 검출 및 정정 코드

오류 검출 코드 상세 기능
해밍코드 -오류 발견 및 교정이 가능한 코드
-1비트의 에러 검출 및 교정
CRC코드 -데이터 통신에서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덧붙이는 코드
패리티 비트 -하나의 비트로 코드의 에러를 검출하는 것으로 데이터 내의 Set(1) 비트 수를 체크하여 짝수와 홀수에 따라 코드를 그대로 두거나 1비트를 추가하여 에러 검출
-홀수패리티(Odd parity)
-짝수패리티(Even Parity)

tip. 요약

1.해밍코드: 에러 발생 시 수정할 수 있음

2.패리티 비트: 1의 개수가 짝수인지 홀수 인지 확인해서 에러 여부 확인 (제일 간단함)

3.CRC코드: check sum비트로 수신자가 연산하여 에러여부를 확인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무선 LAN과 이더넷 프레임에서 사용됨 (제일 많이 사용됨)

 

BEC 오류검출방식: 에러가 발생한 경우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

 1.Stop and Wait: 매 프레임 전송시 일단 멈추고 응답이 오기를 기다리는 방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CK 응답이면 전송하지 않고, NAK인 경우에 재전송함

 2.Go-back-N ARQ: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하는 방식 (에러가 발생한 부분부터 모두 전송)

 3.selective-repeat ARQ: 수신 측에 오류가 발견된 프레임에 대해서만 재전송 요청 (잘못된 프레임만 다시 전송)

 4.adaptive ARQ: 채널용량을 최대로 하기 위해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전송

FEC BEC
-송신 측이 특정한 정보 비트를 함께 전송하여 수신 측에서
 이 정보 비트로 에러발생 시 수정하는 방식 (수신 측이 에러
 처리)
-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여, 재전송 요구
 없이 수정함
-연속적인 데이터 전송가능
-해밍코드와 상승코드 방식이 있음
-수신 측이 에러 검출 후 송신 측에게 에러가 발생한 데이터
 블록을 다시 전송 요청하는 방식 (송신 측이 에러 처리. ARQ)
-패리티검사, CRC 등 check sum을 이용하여 오류 검출 후
 오류 제어는 ARQ가 처리함
- Stop and Wait, Go-back-N, selective-repeat ARQ,
  adaptive ARQ가 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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